URBAN FARM COMPLEX_홍민우

URBAN FARM COMPLEX

1. 식량 생산량의 부족
Agflation : argiculture + inflation 곡물 가격 상승에 의한 일반 물가 상승 효과
세계적으로 2050년까지 인구는 약 98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이 인구의 거의 80%(72억명)가 도시에 거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식량 생산량은 현재 대비 75%가 필요하지만 식량의 증가율은 매년 1.75%에 그치고 있다. 식량 생산량의 부족함에 따라 일반 상업에서의 물가는 변동하는 식량의 가격에 따라 책정 되게 된다.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지속적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꾸준히 줄어들고 남은 인구조차 고령자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증가하는 도시 거주인들을 수용하기 위해 도시의 경계가 팽창해 농경지의 면적을 감소시키고 있다.

2. 환경오염과 농업
재래 농업은 물 이용 효율이 낮고 병충해 방지나 생산량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비료와 농약은 토지와 물의 오염을 야기한다. 정제된 물의 70%는 농업 용수로 사용되고, 오염된 물의 70%는 농업 용수 때문이다. 또한 넓은 경작지에 사용되는 농기계들이나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운송하는데 사용되는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가속화시킨다.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데서 그치는게 아니라 다시 생산량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료, 농약의 사용은 증가하고 오염된 땅으로 인해 경작지가 감소한다. 또한 팽창하는 도시로 인해 생산지는 소비지와 거리가 멀어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된다.

3. 전염병의 확산
COVID-19가 발생하면서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허브 도시들간 사람과 물자의 이동을 최소화하거나 봉쇄를 하고 이는 도시를 넘어 국가간 봉쇄 조치로 이어졌다. 전염병 확산을 방지하는데 최소한의 이동이 가장 효율적으로 여겨지고 COVID-19를 넘어서 팬데믹형 바이러스가 발생할 경유, 이 규제는 더 강력해져 도시 또는 국가에서 자급이 가능해야한다.

URBAN FARM COMPLEX는 수직 농장으로 도시에서 토지이용율을 증가시켜 높은 생산량을 기대한다. 단순한 스마트팜의 일종인 도심 수직 농장으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현대 생활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는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식량을 재배, 생산에서부터 포장, 유통 및 소비에 이르기까지 한 건물에서 해결이 가능하고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면서 도시와 농촌을 연결시킨다.

16100670_김라영_프로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