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le School_신종민

Sustainable School

그동안 건축에서의 지속가능성(sustainable)이란 외부환경에 따른 건물의 노후화와 같은 물리적인 요소로 부터 건축물이 얼마나 오랫동안 생명력을 잃지않고 유지되는 것을 의미했다.
하지만 더이상 이러한 의미의 지속가능성은 유효하지 않는다. 건축과 사회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맞춰 우리들의 생활 모습 또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편화는 특정 장소에서 이루어지던 활동들을 온라인에서 가능하게 했으며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기피의 장소로 변화시켰다.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지 못한 건축물들은 그 기능들을 상실해갔고 그에 따라 기존공간들이 지닌 의미는 사라져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건축에서의 지속가능성은 더이상 물리적인 요소뿐만 아닌 사회의 변화에 따라 대응하는 것 또한 중요한 의미가 될 것이다.

학교는 그동안 우리의 삶에 있어 기초 교육을 담당해오던 중요한 시설이었다.
하지만 지속적인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에 따라 필요 이상의 면적을 지닌 시설이 되어버렸고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학교들은 사용성에 의문을 가지게 되면서 사라져가고 있다.
하지만 교육의 차원에서 살펴보게 되면 그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사회는 우리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습득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으며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중요해짐에 따라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의 제한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모든 연령들의 개인들이 필요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복합 교육 시설로의 학교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6100670_김라영_프로필.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