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동 지역교육센터_방성민

대방동 지역교육센터

 학교는 우리에게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지역사회와 학교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까.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미래 교육 시스템에 대응하지 못하는 오늘날의
학교는 미래에 어떤 방식으로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을까. 지금까지 지역사회
의 교육이 이뤄지는 장소는 담장을 쌓고 외부인을 차단하여 지역사회에 파편화
된 개체로 존재했다. 기존 학교의 폐쇄적인 공간은 미래 교육시스템을 반영하지
못하고 단절된, 삭막한, 획일화된 교육공간을 만들었다. 학교는 학생들이 공부
하는 장소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내에서 전반적인 교육이 일어나는 장
소라는 인식을 주어야한다. 하나의 건물에 초, 중, 고, 평생교육센터, 지역커뮤
니티 시설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통합교육공간의 모델을 제안한다.
 
 지역공동체와 연계된 미래학교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만
들어가는 지역주민의 학습을 지원하는 학습공간이 된다. 학교시설은 사회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사회교육장의 기능과 학교시설 기능의 복합화로 이용률을 높
여 지역 공동체의 거점 시설로서 체육관, 미디어센터, 공원, 문화시설 등의 시
설을 지역사회 주민에게 제공한다. 학교시설을 지역공동체의 거점 시설로서 지
역공동체 활동공간과 평생교육장 역할을 하는 사회적 환경 지속성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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