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Street on Infra_남상인

New Street on Infra

“통로 네트워크 역할의 입체적 인프라스트럭처를 활용해, 도시의 새로운 대지로서 역할 제공”

도시의 확장을 통해 한강은 지리적으로 서울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므로, 한강의 다리 중 한강대교를 사이트로 선정하였다. 한강은 접근이 용이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깝고도 먼 도시의 공공영역으로 느껴진다. 기존의 한강대교에 보행로를 확장하여 공원 접근성을 높이고, 도시의 맥락에서 통과 교통뿐만이 아닌 새로운 가능성을 지니는 또 하나의 장소성을 부여해주려 한다. 대교 양쪽 사이드의 비워진 공간에 프로그램을 삽입함으로써 기존의 용산역 주변 도시 공간과 연속적인 행위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한강대교 사이트에 프로그램들이 들어올 경우 많은 장점들이 있다. 첫 번째로 공원이용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현재 공원 연계 프로그램 부족으로 주민들의 공원 이용률이 낮은 상황이다. 두 번째로 도시의 건물에 막혀있지 않은 한강 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발전 및 확장 가능성이 높다. 1km 이상인 한강대교는 다른 시선으로 보면, 도시에서의 수직적인 초고층이 수평적으로 있는 “수평적 초고층”이 가능하다. 이번설계는 미래에 다른 인프라에서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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