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ration

Professor

오스카교수님.jpg

Oscar Kang / Studio 326

서울과기대 건축학전공 교수
 

Congratulations to the class of 2022 on their Graduation Exhibition.
Completing a thesis project during the pandemic has been a challenge for both the students and instructors alike.  
Even under such hardship, I was amazed by the dedication and motivation of each student participating in this year's Graduation Exhibtion.
Once again, congratulations!

이용주교수님.jpg

이용주 / Studio 322

서울과기대 건축학전공 교수

어려운 상황에서도 수고 많았습니다. 수업 자체가 원활하지 못하고 작업 장소가 역시 충분히 제공되지 못한 와중에 학생 개개인이 나름의 방식으로 꽤 괜찮은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고 봅니다. 졸업 설계는 자신만의 주제와 디자인 방식으로 학생 스스로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하는 작업입니다. 모두의 프로세스와 결과물에 자부심을 가지고 졸업 후 각자의 진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면 합니다.

김민경 / Studio 327

서울과기대 건축학전공 교수

무릇 창작의 과정은 산고(産苦)와 같다고들 합니다. 만족스런 최종 결과물의 파급력은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의 중독성에 버금가기도 하지요. 그래서 창작은 고통스럽지만 너무나 매력적이기에 우리는 번번이 창작의 시간으로 돌아가곤 합니다. 펜데믹으로 머물 수 없고 만날 수 없어 홀로 좌절하고 다짐하며 견뎌낸 힘겨운 시간들을 뒤로 하고 이제는 담담히 산고의 결과를 마주하는 시간입니다.
학생으로서 그간 배우고 익힌 많은 지식과 경험들이 오롯이 담긴 여러분 모두의 작업들 그리고 홀로 분투했을 여러분 모두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어느 해 보다도 뜻 깊은 2021 졸업작품전을 축하하며 초록사과처럼 신선하고 상큼할 여러분의 미래가 더욱 찬란하길 기원합니다. 

김민경교수님.jpg
이준열교수님.jpg

이준열 / Studio 323

서울과기대 건축학전공 겸임교수
설화재 건축사사무소 대표

미래의 진로를 결정하고 5년 노력의 결실을 보여주는 단계까지 잘 마무리한 후배들에게 먼저 축하한다는 말을 드립니다.
그동안 이수했던 그 많은 전공수업들도 결국은 작품에 녹아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비록 졸업을 전환점으로 건축설계가 아닌 다른 분야로 혹은 건축분야가 아닌 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후배들도 있을테지만, 한 건축 프로젝트를 혼자 기획하고 설계하고 마감까지 성공적으로 해보았다면 앞으로 무엇을 한다할지라도 두려워할 필요없다는 것을 선배로써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긴 여정 중 한 단계를 마무리 짓는 여러분들에게 또다른 단계의 멋진 시작을 응원합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전공 2021 제 30회 졸업전시회 졸업준비위원회

졸업준비 위원장  이연희
총무  류지연
지원  송혜린
전시 기획  신영진 남상인 이권낭 윤현영 서윤정
디자인  정지원 이주연 권서현